티스토리 뷰
.


식사를 하고 난 후에 소화가 잘되지 않아 내려가지 않고 음식이 얹힌 느낌이 자주 든다는 분, 음식을 먹고 난 후에 기분이 좋은 게 아니라 특별히 과식을 했던 날이 아닌데도 답답하고 복통이 생기며 불쾌한 기분이 드는 분, 자주 메슥거리고 토할 것 같은 기분이 드는 분 등 소화기 관련 증상으로 힘들어하는 분이 적지 않은데요. 이 페이지를 통해 위장장애 문제에 대해서 살펴볼 수 있었으면 합니다!

"
위장장애 역류성 식도염 알아보기
"
배가 자주 아프고 속이 쓰린 분의 경우 위장의 기능이 정상적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사람이 음식을 먹을 때는 먼저 입으로 음식을 먹게 되는데요. 이때 입은 단순히 삼키는 것만이 아니라, 치아로 음식을 잘게 부수고, 침과 섞으며 소화가 용이한 상태로 만들어 내려보내게 됩니다. 그렇기에 소화 과정의 시작은 입에서부터라는 말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입에서 삼켜진 음식은 식도를 통과해 위로 향하게 되는데요. 위는 음식이 도착하고 모이는 장소이자 음식물을 연동 작용으로 부수고 위액과 섞으며 죽과 비슷한 형태로 바꾸는 부분이라고 합니다. 식도는 단순히 음식물을 통과시키는 역할만을 하기에 위액의 성분이나 음식의 성분으로부터 오는 자극에 대항할 수 있는 방어 수단이 없다고 합니다.

음식을 먹은 후에 위 안에 음식물이 정상적으로 있는 게 아니라, 다시 식도로 올라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잘못된 음식을 먹거나 소화가 어려운 상태에서 몸을 보호하기 위해, 몸에 나쁜 물질을 빼내기 위해 하는 행동이기도 한데요. 그런데 이렇게 몸을 보호하기 위해서 혹은 몸이 약해진 상태에서 음식물을 토하는 게 아니라, 정상적으로 음식을 먹고 활동했지만 역류가 일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에 있는 음식물, 위액의 자극적인 성분으로부터 위를 보호하기 위해 위에는 여러 방어 수단이 존재하는데요. 하지만 식도는 이런 방어 수단이 없는 만큼 위에 있어야 하는 성분이 역류할 경우 상처가 생기고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위산 역류로 염증이 발생하고 타는 듯이 강한 통증을 느끼기도 하는데요. 이런 이유로 목동동내과 정보, 한방 정보를 궁금해하기도 합니다.

"
목동동내과 고민되는 역류성식도염 원인은?
"
음식물, 위 속의 내용물이 식도로 다시 역류하는 증상은 특별한 증상이나 문제가 없는 사람에게도 짧은 시간 동안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역류가 지나치게 자주 발생하고 그 기간이 길어지게 될 경우 여러 문제가 나타나면서 목동동내과 고민할 수도 있습니다. 식도역류로 인해 식도염이 생기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도 있는데요.
위장의 기능이 약해진 상태에서 위와 식도를 연결하는 위-식도 괄약근이 느슨해지게 되고 이런 이유로 인해 식도역류가 생겨서 속이 쓰린 증상, 가슴이 쓰리고 통증이 심해지는 증상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잘못된 생활 습관이나 자극적인 음식을 먹는 습관, 매운 음식을 먹으면서 스트레스를 푸는 습관, 탄산이나 카페인 음료, 알코올 음료를 많이 먹는 습관 등도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은?
"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있는 분인 경우 목동동내과 고민되는 증상이 왜 생겼는지 알아보고, 건강한 습관을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할 수 있는데요, 되도록 야식을 피하고 식사 후에 잠들기 전까지 충분히 깨어있는 시간을 가져야 하겠습니다. 위-식도 역류가 자주 일어나는 때가 언제인지 먹은 음식을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은데요. 어떤 음식을 먹은 후에 문제가 잘 생기는지 메모를 하며 확인하고 문제가 되는 음식을 피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복압이 높아진 상태에서 목동동내과 정보 궁금해지는 위-식도 역류가 더 흔하게 일어나게 된다고 하는데요. 복압이 높아지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너무 많은 양의 식사를 한 경우에도 복압이 높아지지만 임신으로 인해 복압이 높아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비만인 분의 경우, 복압이 높아지기 쉬운데요, 이 때문에 비만인 분에게 역류성 식도염이 흔한 편이라고 합니다. 비만은 각종 성인병의 위험을 불러오는 만큼 건강을 위해 체중 조절, 다이어트를 하는 것도 필요하겠습니다.


"
점점 더 흔해지는 소화불량 위장장애
"
위장장애, 역류성 식도염으로 고생하는 분이 적지 않다고 하는데요. 과거에는 소화불량, 역류성 식도염이라고 하면 주로 중년 연령 이상인 분, 고령층의 문제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늦은 시간까지 야식을 먹고 공부하는 학생들, 운동량이 적고 자극적인 음식을 즐겨 먹는 직장인들이 많아지면서 식도 역류, 소화불량 증상으로 고생하는 분도 많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걱정되는 문제가 있다면 되도록 좋은 습관을 지니기 위해 힘쓰셨으면 합니다!
.

